본문 바로가기

기타정보

딸기 4월 5월 제철 효능 10가지 고르는법 보관법

딸기는 5월의 제철과일 중 하나입니다. 새콤달콤한 맛과 씻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편리함까지 지닌 인기과일인데요.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빨간 딸기, 효능과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.

딸기

목차
딸기란?
효능
부작용
고르는 법, 보관법
맛있게 먹는 법


딸기란?

딸기

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채류입니다. 딸기에 까맣게 박혀있는 부분을 씨앗으로 알고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깨알처럼 박혀있는 부분이 열매이고 그 안에 씨앗이 있습니다.

제철은 4월~5월이지만 최근에는 하우스 기술의 발달로 11월~6월까지 더 많은 기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.

재배환경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일본 딸기를 교배한 '설향'이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. 이외에도 금실, 죽향, 매향등 다양하며 우리나라의 품종인 '아리향'과 '킹스베리'가 개발되기도 했습니다.



효능

딸기

  1. 면역력증강 -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많아 신진대사 촉진과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합니다.
  2. 항산화작용 - 항산화성분인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, 라이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속에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.
  3. 심장건강 - 딸기에 함유된 폴리페놀류와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, 펙틴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.
  4. 뇌건강 -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뇌의 혈류량을 높여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기억력 개선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.
  5. 눈건강 -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을 보호하고 나빠진 시력을 좋아지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.
  6. 임산부 건강 - 딸기는 특히 임산부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요. 엽산이 풍부하여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임신으로 인한 붓기등에 도움을 줍니다.
  7. 뼈건강 - 칼슘과 인 성분으로 뼈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.
  8. 피부미용 - 딸기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C는 몸속에서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. 또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름개선,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.
  9. 변비예방 - 식이섬유와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.
  10. 피로해소 - 활성산소에 의한 피로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C와 아연은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



부작용

딸기

  1.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구토, 복통, 설사등의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또 산도가 높아 속 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.
  2. 딸기의 씨는 가려움, 발진,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

고르는 법, 손질법, 보관법

딸기

잘 익은 딸기는 색이 빨갛고 윤기가 흐릅니다. 또 꼭지가 시들지 않고 받침이 위로 향한 것이 싱싱합니다. 과육이 크게 부풀수록 씨가 깊게 박히고 씨 간격이 넓어진다고 합니다.

딸기는 먹기 직전에 씻는 것이 가장 좋으며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수용성 비타민들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. 세제등을 사용하면 표면에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피해 주세요.

보관할 때에는 씻지 않은 상태 그대로 냉장고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.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두면 무르고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. 키친타월이나 천을 깐 용기 위에 넣고 키친타월을 살짝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

맛있게 먹는 법

딸기

  •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요구르트나 아이스크림과도 잘 어울리고 샐러드에 넣으면 상큼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.
  • 약간 무르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주스로 갈아먹거나 잼으로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.